마그네슘의 중요성
마그네슘의 중요성
  • 오정근 한양재활외과 원장
  • 승인 2007.09.1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원소는 고작 25가지뿐이다. 이 가운데 마그네슘이 차지하는 비율은 0.1%에 지나지 않는다. 인체에 있는 마그네슘은 50%가 칼슘(Ca)과 함께 뼈 속에 들어 있다. 그래서 칼슘이 부족한 사람은 마그네슘도 모자란다.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의 기능을 유지하고, 심장 박동에 리듬을 주고, 에너지를 발생시키며, 단백질 합성의 촉매 등의 구실을 한다

특별한 병에 걸리지 않은 건강한 사람들도 거의 80%가 마그네슘 결핍 상태에 있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급성 질환에 걸리거나 만성 질환을 앓는 사람들은 대부분 마그네슘 결핍 상태에 있다. 마그네슘 섭취가 부족하면 입맛이 떨어지고 이유 없이 우울한 기분에 빠지기도 한다. 팔과 다리에 쥐가 나는 것처럼 근육 경련이 일어나고 통증이 생기고 마비된 것 같은 느낌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때론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부정맥이 오는 경우도 있다. 심장 혈관에 혈액 순환이 잘 안 되어 가슴이 아픈 협심증이 생기거나 경기나 발작도 마그네슘 부족에서 비롯되기도 한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혈관벽에 혈전을 더 잘 생기게 되며, 또 동맥 혈관 벽을 딱딱하게 만드는 동맥경화증을 악화시킨다. 게다가 고혈압을 악화시켜 뇌졸중(중풍)의 위험성을 높인다.

그뿐만이 아니다. 마그네슘 섭취량이 모자라면 당뇨병에 걸리게 되고, 또 이미 당뇨병에 걸린 사람에게는 그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마그네슘은 정제하지 않은 곡물(통밀·현미 등), 딱딱한 껍질을 가진 견과류(호두·땅콩·잣 등), 녹색을 띤 야채 등에 많이 들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