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성 충남도 교육감에게 듣는다
김종성 충남도 교육감에게 듣는다
  • 김종술 기자
  • 승인 2011.01.19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 충남교육 새해 설계

▲ 새해 인사

= 2011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존경하는 200만 도민과 충남 교육가족 모두, 기쁜 일 많으시고 하시는 일마다 소원 성취하시길 바랍니다. 
지난해 여러 가지로 충남교육을 도와주시고 제가 충남교육감으로 다시 일할 수 있도록 압도적으로 선택해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새해에도 충남교육을 사랑하시는 모두에게 희망과 축복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축원하며 많이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 지난해 충남교육을 평가한다면?

= 충남교육은 교육의 백년대계를 위한 지원 중심의 새 틀을 짜고 안정 속에 변화라는 패러다임 속에서 뚜벅뚜벅 걸어 왔습니다. 모두가 공감하는 행복한 충남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온힘을 다한 한해였습니다.
그 결과 가정․학교․지역사회가 함께 칭찬․질서․공경․봉사․나라사랑하기 실천운동의 착근에 힘썼습니다.

국가수준성취도 평가에서는 기초학력미달 제로학교가 크게 증가하였고 전국 중상위권 학력을 이루었습니다. 시․도 교육청 평가에서는 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되었으며, 과학전람회 등 전국대회에서 최고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또한 지난 연말에는 건강한 미래인재육성을 위한 단계적 무상급식 합의를 이끌어 냈습니다.

▲ 2011년 충남교육 역점과제는?

 = 2011년은 충남교육의 교육현장을 변화시킴에 역점을 둘 것입니다.
  바른 품성 5운동을 교육공동체로 확산시키고, 학력증진 프로젝트를 강화해 추진할 것입니다. 스포츠 예술교육활동을 활성화하고, 영어교육 방법을 바꾸겠습니다. NIE교육을 생활화하고, 통일안보교육을 강화하며, 진로교육을 초․중학교부터 내실화하고, 고교입학 전형방법을 개선하겠으며, 특성화고 취업률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유아특수교육이 한층 선진화하고, 돌봄교육 서비스 강화로 학부모 교육비 경감을 주도할 것입니다. 매력 있는 학교들이 생겨나, 농어촌 소규모학교들은 돌아오는 행복한 학교로 거듭나고, 도시 학교들은 특화된 경쟁력을 지니게 될 것입니다.

▲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해 바른 품성 5운동을 펼치고 있는데 이를 가정․학교․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운동으로 확산하기 위한 방안은?

= 2010년 바른 품성 5운동은 학교현장에 성공적으로 정착되었다고 봅니다. 내년에는 가정․학교․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운동으로 확산하여야 합니다. 학생들에게는 체험중심의 덕목별 실천운동을 전개할 것입니다. 교직원들에는 바른 품성 5운동 교직원 연수교과를 편성해 운영하겠습니다.

학교와 교육청은 시범학교와 시범교육청을 운영하고, 확산할 수 있는 미담사례를 발굴홍보하는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바른 품성 5운동 모범학생, 유공교사, 우수학교와 기관을 표창하겠습니다. 또한 유관기관과 협약을 체결하여 도민과 유관기관이 동참하는 예절문화와 봉사활동, 나라사랑하기 운동을 펼쳐나갈 것입니다.

 국가수준 성취도 평가 기초학력미달 제로인 학교가 증가했는데, 충남 학력에서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계획은?

 = 2010년 학력증진 프로젝트가 뿌리를 내리는 시기였고 여러 평가결과 충남학력의 많은 신장을 가져왔습니다. 학력향상도에서는 전국 최고를 보였고 기초학력미달학생 제로학교도 1/3이 넘었습니다. 올해는 학력증진프로젝트를 더욱 현장에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첫째는 양서와 사설 읽기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속독․속해 역량을 키우고 독서후 토의․토론 활동을 통해 말하기와 경청하는 태도를 키우겠습니다.

둘째는 서술하기 쓰기능력을 키우겠습니다. 정기고사에 서술형 평가문항을 50%이상 반영하고 수행평가에서도 손으로 쓰는 보고서, 요약서를 작성토록 하겠습니다.

셋째는 교과와 특기캠프를 확대 운영할 것입니다. 학교 단위와 지역단위로 확대하고 교사와 학생의 동아리 중심의 캠프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수능시험에 대비한 EBS 교육방송 활용을 높여나가겠습니다.

▲ 교육계는 무엇보다도 깨끗해야 한다. 청렴한 교육행정을 위한 방안은?

=  어린 아이들의 미래를 책임진 사람들의 청렴의식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깨끗한 교육행정입니다. 감사기구의 독립성,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해 외부감사관을 영입했습니다. 외부감사관의 추상같은 업무 수행으로 부패의 고리를 완전 차단할 것입니다. 나라장터시스템을 통해 공개경쟁 전자입찰제를 실시하여 투명성을 높여 계약 관련 업체와 부조리를 근절할 것입니다.

내부 부패신고제 활성화, 어머니 청렴지킴이 모니터링 등 감찰기능을 강화해 촌지, 금품수수, 향응제공, 인사청탁을 철저히 예방할 것입니다. 아울러 교직원들에게 청렴교육을 강화하고 모든 회의․연수․교육에 청렴교육의무제를 시행하여 계속적으로 주의를 환기시켜 나가겠습니다.

▲ ‘매력 있는 학교 육성’이 2011년 충남교육의 가장 큰 화두가 될 것이라 하는데, 학교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 학교는 교육수요자를 끌어당기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학교의 매력은 특화에 있습니다. 영어 특화 학교일 수도 있고, 독서교육이나 과학교육으로 특화할 수도 있습니다. 사교육 없는 학교가 될 수도 있고, 폭력 없는 학교가 될 수도 있습니다. 돌봄학교일 수도 있고 전원학교일 수도 있습니다. 1학생 1특기 학교일 수도 있고, 태권도나 검도학교일 수도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이 우수한 학교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학교가 처한 여건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한 가지 만이 아니라 두서너 가지로 매력 있는 학교를 육성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입니다. 이는 교장선생님을 비롯한 학교교육공동체의 의지라 생각합니다. 구성원의 의사소통과 공감대 형성도 필요할 것입니다. 충남의 모든 학교가 꿈과 희망을 주는 학교 문화를 창출하여 학생과 학부모님들을 끌어당기는 매력 있는 학교가 되길 기대합니다.

▲ 돌봄 교육서비스로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하기 위한 방안은?

 = 오늘날은 학교의 보호 서비스 욕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교육청에서는 교육과 더불어 돌봄 서비스를 통해 교육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소외계층, 저소득층, 맞벌이 가정 자녀와 희망하는 학생들의 돌봄교육 서비스를 위하여 돌봄교실, 학부모 도우미제, 대학생 멘토링, 지역사회 교육도우미제 운영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에 교육발전지원단을 조직하여 협의체를 활성화하고, 지역사회 단체인 해병전우회, 자율방범연합회, 모범운전자회 등과 협약을 체결하여 위험지구 순찰, 등하교 교통지도, 귀가차량 지원 등 학교교육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교수․학습방법 개선과 입학전형방법 개선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양한 전형방법과 자기주도학습전형 확대로 입학전형 제도를 개선하여 사교육 유발 요인을 배제하겠습니다. 또한 교과 및 특기적성 캠프를 통한 방과후학교 내실화로 질 높은 사교육 대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교육 수요를 학교로 흡수토록 하겠습니다.


▲ 천암함 피격과 연평도 포격 사건이 발생하고, 학생들에게 안보와 통일교육이 새롭게 부상했는데 대책은?

 = 최근 천안함 피격과 연평도 포격 사건을 계기로 학생들에게 남북분단 상황과 한반도의 안보현실을 정확히 인식하고 건전한 안보관을 지니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또한, 북한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통일시대에 대비하는 역량을 키우기 위해 통일교육 강화해야 합니다. 바른 품성 5운동의 나라사랑 교육에 역점을 두어 추진하고 있습니다.

통일․안보교육을 창의적 체험활동 및 교과시간에 실시하고, 병영체험활동, 북한바로알기 교육을 통일관련 유관단체와 연계하여 실시합니다. 체험위주의 통일관련 행사로 통일의지를 확산하며, 안보현장 체험 활성화로 건전한 안보관을 확립하겠습니다. 테마형 안보체험 프로그램, 안보체험 수학여행 및 수련활동 지원, 분단현실체험 프로그램 운영, 통일교육 지도자 역량강화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입니다.

▲ 학교 폭력을 없애고 학생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은?

 =  예방 중심의 학교폭력 제로화, 학생 안전사고 예방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이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해야 합니다. 학교폭력 예방 통합시스템을 추진해 집단따돌림, 각종폭력, 성희롱을 예방할 것입니다. CCTV를 전체학교에 설치하고, 유관단체인 패트롤 맘, 자치위원회, 자율방범대와 협조하고, 배움터지킴이를 90% 확대 배치하겠습니다.

안심알리미 서비스를 확대하여 학생 안전 보호 문자 시스템을 운영하겠습니다. 학생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학생 안전사고 예방교육 매뉴얼을 보급하고 안전지킴 학생 동아리를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하여 학교폭력 예방과 학생안전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Wee클래스, Wee센터, Wee스쿨로 이어지는 Wee 프로젝트를 통해 부적응 학생과 위기학생을 해당 학교에서 보듬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심신이 건강한 학생을 육성하기 위한 스포츠와 예술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은?

  학생들의 바른 품성을 키우고 체력 증진을 도모하고자 스포츠 예술 활동을 활성화할 것입니다. 1교 1스포츠를 활성화 시키고 1학생 1스포츠 학생중심의 다양한 동아리 문화 조성해야 합니다. 또한 1학생 1기 이상의 예술활동을 장려하고 지역 문화예술 행사 참여를 권장하겠습니다.

건강 체력증진을 위해 목표관리제, 등급제를 실시해 입학사정관제 전형과 연관하고, 학교기숙사에 거주하는 학생 위해 틈새시간 자율체육활동 프로그램을 보급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을 중심으로 문화ㆍ예술 거점학교를 운영하고, 방과후 활동, 동아리 활동 시간을 통하여 특기를 신장해 음악경연대회, 학생미술 전시회, 학생연극제 등을 활성화하겠습니다. 특히 이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축제로 발전시켜 공동체 의식이 함양되는 축제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  영어교육 변화를 위한 영어교과서 외우기 정책은?

=  이제까지 충남영어교육의 중점이 원어민보조교사 확보, 노출환경 확대를 위한 전용교실 구축 등 인프라 측면이 주였다면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겠습니다. 영어교과서의 대화문이나 주요구문, 유명한 연설문 문장 외우기를 강조해 나갈 것입니다. 학생에 맞춤한 목표관리제를 통해 큰 소리로 암기해 나가는 능력을 키울 것입니다. 평가에도 반영하고, 영어외우기 학교대회, 지역대회, 도대회를 통해 활성화해 나갈 것입니다. 영어 대사 외우기로 영어연극제도 개최할 것입니다. 이는 학생들의 어휘력과 표현력, 논리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외국인과 영어로 대화하는 두려움도 해소할 것으로 봅니다. 이에 아울러 듣기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영어를 듣는 공간을 만들어 학생들의 귀를 열어줄 것입니다.

▲ 학생들의 동아리중심 학습활동 활성화 방안은?

=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엔 동아리 중심 학습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연스럽게 멘티와 멘토활동이 이루어집니다. 교과학습이나 특기학습에도 동아리 활동이 효과적입니다. 캠프운영에도 동아리 중심 활동이 만족도가 높습니다. 상호토론을 통해 발표력을 높일 수도 있도 동료간에 우정을 나눌 수도 있습니다.

지난해 공부사랑 동아리 공모제를 실시하여 학습동아리 활동에 대한 인식이 어느 정도 일반화되었다고 봅니다. 지역별․학교급별․교과별 특성을 살린 다양한 동아리 중심 학습활동이 활성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동아리 활동 지원 T/F팀을 구성하여 도움자료를 제작․배포할 계획입니다. 동아리 활동에 대한 컨설팅을 강화하는 등 행․재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학년말에는 우수동아리를 선정하여 학생과 지도교사에게 표창 및 국내․외 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인센티브도 제공할 생각입니다.

▲ 중3 학부모의 가장 큰 관심사인 고교입시 전형방법 개선은?

=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목적을 살리고 학생들을 품성과 능력을 갖추고 특기와 기능을 발휘할 창의적 미래인재로 키우기 위해서는 입시제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고입전형 방법뿐만이 아니라 대입전형 방법도 바뀌어야 합니다. 한 줄로 줄 세워 선발하는 방식보다는 다양한 방식이 필요합니다.   

우리교육청에서는 고교전형방법 만큼은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선발시기를 기존 3회에서 확대해 실시하겠습니다. 선발 전형은 교과성적 외에 바른품성분야, 사회적 배려대상자, 특기적성, 봉사체험활동, 독서 활동 등 특별전형을 적극 확대 하겠습니다. 지필평가 외에 학교생활기록부를 활용한 고입전형 학교를 더욱 확대하고, 선발고사에서는 선다형 문항과 서답형 문항을 함께 출제하여 학교현장에서 실시해온 평가 방법이 선발고사에서도 적용되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특성화고의 경쟁력과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취업률 강화로 특성화고의 경쟁력을 키우겠습니다. 이제까지는 특성화고가 대학입학 지도에 주력했기에 경쟁력도 없었고, 일반계고에 대해 무기력증, 자괴감에 빠졌다고 생각합니다. 선취업 후진학 정책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현재 마이스터고 운영은 성공적입니다.

학생들을 맞춤형 직장에 취업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우수 사원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자격증 취득 교육을 강화하고, 단위학교와 산학협력 체제를 구축해 학교-산업체간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기술기능 역량을 키울 것입니다. 중소기업청, 상공회의소, 충남테크노파크 등 유관기관 간 산학협력 협약 체결과 취업 네트워크를 형성하겠습니다. 1회사-1교사-2학생 맞춤형 취업 동아리 운영을 통하여 산업체에 곧바로 현장적응하는 취업의 질을 높여 고용자와 고용주 간에 만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 미래 인재를 키우기 위한 진로진학상담 지도강화 방안은?

현재 우리나라는 고등학교 졸업생이 82%가 대학진학하고 있고 졸업후 취업률은 55%에 불과합니다. 취업한다 하더라도 대졸취업자의 31%가 직장을 옮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진로교육의 부실함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고3 때만의 진로교육은 늦습니다. 초중학교부터 진로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진로중심 교과교육과정을 초등학교 때부터 편성해야 합니다. 진로의 날을 운영하고, 교과 속 진로교육보다는 체험학습 위주의 진로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지역사회와 인근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과 체험시설을 활용해 진로체험 교육을 실시하고, 동아리․학급 별 진로체험 활성화, 진로체험 포트폴리오 작성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아울러 전문성 있는 진로상담을 실시하고, 맞춤형 진로지도를 할 수 있도록 교원연수를 강화하여야 합니다.

▲  유아특수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내실화 방안은?

=  유아특수교육 선진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지역 유아교육체험시설과 유아교육진흥원을 갖추어 유아교육종합정보서비스를 구축하겠습니다. 기본 교육과정을 충실히 운영하고 엄마품종일제를 운영하겠습니다. 특히 발달지연 유아와 교육취약계층 자녀의 유아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사립유치원 교원 처우를 개선하고 유치원 교원 연수 강화와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장애로 인하여 교육 받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특수교육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생애주기별 특수교육기회를 보장하고,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의무교육 정착을 위하여 특수학급을 증설하고, 중증장애학생을 위한 순회교육을 확대하겠습니다. 산업체와 연계한 진로․직업교육을 실시하고,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을 운영하여, 졸업 후 성공적인 사회 전환으로 사회적 자립을 성취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 신문활용교육(NIE)을 강조하고 있는데 NIE의 활성화 방안은?

=  신문은 잠재적 교육과정의 살아있는 교재입니다. 신문은 가장 최근의 지식과 정보의 바다를 접하는 산교육 자료입니다. NIE는 학생들에게 상식의 세계를 깊고 넓게 하며, 세상의 흐름을 읽게 해 주고, 교과서에서 가르쳐 주지 못한 것을 일깨워 줍니다. NIE 활용 수업을 전교과, 전학교로 확대하겠습니다. 신문 읽고 홛동한 내용을 학습 활동지로 작성할 것이다. 활동 결과를 포트폴리오로 누적 관리해 입학사정관제에 자기주도전형자료로 활용토록 할 것입니다. NIE 활용 선도하교와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NIE 활용 미니신문 및 가족신문 만들기 대회 실시하겠습니다. NIE 활용 교원연수를 학교별, 지역별 실시를 지원하고 한국언론진흥재단과 MOU체결로 NIE 활용 확대를 지원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도민과 학부모에게 하고 싶은 말은?

= 200만 도민과 교육가족께서 충남교육에 대한 깊은 애정으로 든든한 배경이 되어 힘을 실어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신묘년 새해에는 토끼처럼 초롱초롱한 눈빛을 지닌 우리 학생들이 희망찬 비전을 이룰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2만4천 충남교직원은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저도 좌우명인 ‘진력천인’을 아로새기고, 온힘을 다하면 하늘이 알아준다고 생각하며, 도민과 교육가족의 뜻을 받들겠습니다. 충남교육에 대한 200만 도민과 교육가족의 애정 어린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