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도2촌팀 2011년도 업무보고
5도2촌팀 2011년도 업무보고
  • 제미영 기자
  • 승인 2011.01.19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도2촌팀장이 업무보고를 하는 장면

5도2촌 주말도시 육성사업 정착 및 확산 유도를 위해 기반시설의 활용도를 제고하고 쾌적한 마을환경을 조성할 것이며 농촌체험 프로그램의 다양성 확보 및 저변적 확대 운영, 마을 주민의 실질소득과 연계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

또한, 인재양성 및 시범마을 영농법인화 추진과 시범마을을 연말에 평가해 우수마을을 자립마을화하여 선택과 집중 지원을 하는 등 시범마을 운영내실화 및 자립경영을 유도하겠다.

도농교육 활성화를 위해 전국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농촌체험프로그램을 안내, 홍보하고 1사1촌 교류 활성화를 통한 도.농 상생의 장을 마련하는 한편, 관내 기업체 대상 지역(연고)마을과 자매결연을 추진 도농교류에 업무협약 체결 단체와 교류를 지속화하겠다.

공주시 전역의 주말도시화를 위해 역사, 문화, 관광자원, 레저스포츠, 축제, 농촌관련업무 등을 총망라한 체계적 관광체험 프로그램을 구상하는 5도2촌 주말도시 공주!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상호연계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미래성장 동력원으로 활용하겠다.

소규모 생활편익사업, 학교주변 환경개선사업, 지역현안사업 등 재해요인 사전 예측 시공으로 예산 낭비요인을 방지하고 마을공동이용시설(마을회관, 경로당)을 우선순위에 따라 지원 대상을 선정해 아름답고 품격 있는 명품 건물로 건축하겠다.

신활력 사업으로 추진해오고 있는 5도2촌사업의 이론적 토대마련 및 알밤 전시.판매장 설치, 알밤 오너제도의 정착 시스템화, 시범마을 축제 지속 추진 등을 통해 향토화사업을 육성하겠다.

또한, 함께하는 공주, 품격 있는 공주를 만들기 위해 민간단체와 함께 소외계층에 대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정안, 탄천 2개소를 대상으로 도로변 소공원을 조성하고 계룡에 애향공원을 조성하는 등 도로변 및 마을주변 소공원을 조성하겠으며 공주중학교~무령왕릉 간 성벽을 담쟁이, 줄사철 등 덩굴식물을 이용한 옹벽과 담장녹화로 고풍스럽고 쾌적한 녹색길을 조성하겠다.

또, 시가지 교통섬, 도로변 화번, 교량난간, 국도변, 금강둔치사면, 정안천변에 계절별 꽃묘를 식재하여 꽃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도심경관을 조성하겠으며 정안천 생태공원 어린이자연학습장의 지속 조성과 관리를 통한 자연체험학습의 장소로 제공하겠다.

홈페이지 정비, 사이버시민에 대한 다양한 마일리지 제공, 콘텐츠 확대 및 보강, 홈페이지 접속 활성화 및 홍보를 위한 이벤트를 추진일정에 따라 적극 추진하겠다.

[질의응답]

▲ 고광철 의장이 질의하는 장면

△고광철 의장: 마을회관, 경로당을 지을 때 설계를 홍익대학교에서 하는데 공주에도 건축사무소가 많은데 구태여 홍익대에서 설계를 계속해야하나.

마을회관, 경로당을 지을 때 설계를 홍익대학교에서 하는데 공주에도 건축사무소가 많은데 구태여 홍익대에서 설계를 계속해야하나.

홍익대에서 설계한 시설을 보면 동네별로 불편한 사항 많이 얘기한다.

=지금까지는 마을회관, 공공이용시설에 대해 공공디자인을 강조하고, 명품시설을 유치하기 위해 그랬던 것 같고 작년의 경우 2건은 지역 업체가 했다.

금년에도 2억 원의 예산이 세워졌는데 공주업체도 충분한 기술력이 있고 심의를 거쳐야하므로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금년에는 지역 업체를 활용토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