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정책과 2011년도 업무보고
농업정책과 2011년도 업무보고
  • 제미영 기자
  • 승인 2011.01.19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업정책과장이 업무보고를 하는 장면

농업.농촌 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농업인단체 육성 및 활동을 지원하고 농업경영인에 대한 컨설팅 지원, 유통정보 제공 등으로 농업인의 정보화 능력 향상 및 전문 농업경영인을 육성하겠다.

농업인 영유아 양육비 지원을 통해 농가 가계부담을 경감시키고 농가도우미를 지원해 출산 여성농업인의 영농활동을 보조하고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 도모 및 젊은 농업인의 농촌거주를 유도하겠다.

또한 농기계 사고 등 농업활동 중 발생가능한 각종 사고로 인한 농업인의 신체 상해를 보상하여 재산피해에 대한 재생산 여건을 조성하겠다.

통합 RPC를 중심으로 한 규모화.전문화 추진으로 공주시 대표브랜드 쌀 육성 및 품질경쟁력을 제고하고 대표브랜드쌀 생산단지를 조성해 고품질쌀을 안정적으로 생산하여 대표브랜드화하겠다.

또한, 건조.저장시설을 추가 설치하고 고품질쌀 브랜드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다.

못자리 인공상토 공급지원, 환경보전형저농도비료 지원, 농기계 공급 지원, 벼 공동육묘장 지원, 등을 통해 고령화.부녀화에 따른 농촌 인력 및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고 농가 경영비 부감 경감을 위한 비료 등 농자재 가격을 지원하겠다.

친환경 농자재, 유기질 비료, 친환경 미생물제 지원 등의 사업에 17억9400만원을 투자해 친환경 농업 육성으로 소비자 신뢰도를 제고하겠다.

쌀소득보전 직불제, 친환경농업 직불제, 벼 매입 및 차액보전 지원 등에 101억8000만원을 투자해 농가소득보전을 위한 지원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

원예.특작 생산기반 현대화 및 에너지 절가시설 지원으로 경영비절감 및 경쟁력을 제고하고 시설하우스 에너지 절감시설 교체 시 저탄소 에너지 시설로 대처하여 환경보전 그린영농을 추진할 것이다. 또한 과수재배 영농자재 및 농기계 지원으로 고품질 과수재배기반을 확충하고 시설하우스 재배단지 기본시설 확충으로 농가 편의를 도모하겠다.

쇠고기 이력추적제 지원, 축산환경 개선 및 생산성 향상, 브랜드 축산물 육성 등의 사업을 통해 축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유통체계를 구축할 것이며 가출분뇨 자원화를 통한 친환경 축산환경 조성 및 자원환류, 젖소 등 기타가축 사육농가 경쟁력 향상 및 소득증대를 도모하겠다.

조사료 생산기계 지원, 곤포 사일리지 발효제 및 자재지원, 청보리 등 사일리지 제조비 지원 등 7개 사업을 추진하여 국제 사료곡물 가격상승에 대응하기 위한 사료수급 및 경영안정을 도모하겠다.

가축전염병 발생방지 및 신속한 방역으로 농가피해를 최소화하고 인수공통 전염병.기생충병 등의 근절 추진으로 국민보건위생을 향상시키는 반면 소 브루셀라병 근절을 목표로 확산방지에 주력하겠다.

[질의응답]

△이창선 의원: 구제역으로 인해 공무원들이 고생이 많다. 그러나 한두명이 힘 있다고 이름만 적어놓고 집에 가서 잔다고 한다.

또, 직원들이 고생한다고 모 업체에서 물품을 봉사하곤 하는데 기자들이 취재 과정에서 물어본 결과 직원들이 "우리가 갖다 달라고 했냐? 달라고 했냐? 본인들이 갖고 왔지."라고 답변을 했다고 한다.

직원들 고생한다고 민간단체에서 봉사차원에서 물품을 지원했는데 고마운 것도 모르고 그렇게 답변을 했다고 한다.

또한, 각 읍면동과 실과별로 신문을 줄이라고 했는데 기술센터에서는 그대로 구독하고 있는 것 같은데 계획을 세우지 않았나? 신문 부수 줄이지 않는 실과나 읍면동은 과감하게 업무추진비 예산을 삭감하라.

=공주시관내에는 구제역으로 18개 초소를 운영하고 있다. 전 직원이 고생하는데 일부 근무를 태만하게 하는 직원이 있나본데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

또한, 성품을 기탁해줘서 잘 쓰고 있다. 그런 말을 한 직원이 있는지 확인해보겠다.

신문구독과 관련해서 지난해보다 1부 줄였는데 기술센터는 특수하게 농민들을 위한 농업신문을 구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