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예산실 2011년도 업무보고
기획예산실 2011년도 업무보고
  • 제미영 기자
  • 승인 2011.01.1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의회 제138회 임시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18일 오전 10시부터 본회의장에서는 공주시 2011년도 시정에 관한 업무보고와 청취 및 질의 답변이 있었다.

▲ 기획예산실장이 업무보고를 하는 장면

△ 새 시책, 당면현안 및 주요업무에 대해 협의하고 토론하는 등'시정조정위원회', '월요 간부토론회' 운영을 활성화하고, 현안 발생 시 전담 프로젝트팀 및 T/F팀 구성.대처하는 등 소통행정 구현 및 다양한 협의채널을 구축하고 시민제안 운영시스템 구축 참여방법을 다양화하고 공주시발전협의회 기능을 강화하여 내실 있게 운영하겠다.

△서민경제 파급효과 큰 사업 우선추진 및 각종사업 발주시기를 최대한 단축하고 6월말까지 60%, 9월말까지 90% 수준으로 조기집행하고 2012년 정부예산확보 노력 등 재정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겠다.

△비현실 및 어려운 용어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고, 불필요한 자치법규 등 현실에 맞지 않는 자치법규를 발굴하여 정비하는 한편, 소송에 따른 절차이행과 고문변호사를 활용한 적기 대응으로 승소율을 제고하는 등 선진 업무행정을 추진할 것이며 고품질의 통계자료로 시민 생활의 지혜를 제공하겠다.

△시정의 현장에서 방치, 생활 속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성과관리제의 보완.확산 및 지자체 통합평가 준비를 철저히 하는 등 시정의 확인.평가 기능을 강화하겠다.

△의회와 집행부의 상호협력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제고하고 서울사무소운영 활동을 강화해 시정홍보 전개, 지역 농.특산물 판로개척 및 판매촉지 지원활동을 수행하겠다.

[질의응답]

▲ 한명덕 의원이 질의하는 장면

△한명덕 의원: 세종시 출범으로 편입되는 공주시 땅과 세수에 대해 중앙정부측에 손실보상이나 지원을 요청해야하는데 기획예산실 2011년도 업무내용에는 보상요구계획 등이 없는 것 같다.

=공주시 나름대로 그에 대응하는 자료나 추진상황을 준비하고 미래도시팀에서 용역을 발주할 것인데 용역 결과가 나오면 같이 검토하여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이창선 의원: 의회와 집행부간 협력을 통한 상호발전을 증진시킨다고 했는데 의회와 집행부가 그렇지 못하고 있다.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정확히 말해 달라.

또한, 서울사무소를 운영하며 공주시에 득이 되도록 사업이나 예산을 가져오는 것이 하나도 없는 것 같다.

또, 각 사회단체보조금 정산내역을 각 실과에서 세밀하게 보질 않고 잘했다는 결론만 내려 의회에 올라와 떠넘겨져 의원들이 사회단체보조금을 삭감을 하게되다보니 어떤 의원들이 삭감했냐고 음해한다. 각 사회단체보조금을 보면 인건비가 많다. 각 실과에서 사회단체보조금을 더 세밀하게 보아 한번 걸러주길 당부한다.

=의회 회기운영이나 행정사무감사, 시정 질의, 월요의원총회 등 의회 의의 진행시 집행부에서 필요한 자료를 정확히 작성하고 의원들이 집행부에 제안 내지 건의하는 것들을 긍정적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시정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

또, 서울사무소에는 6급 직원 1명이 활동하고 있는데 국비지원 등 결과를 도출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해당부서에 정보를 제공하거나 사람을 연결해주는 매체로 이해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