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교육지원청, 장애학생 가족역량 강화 학부모 연수
공주교육지원청, 장애학생 가족역량 강화 학부모 연수
  • 한혜숙 기자
  • 승인 2010.12.0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남도공주교육청(교육장 박승규)은 7일 오후 6시 3층 대회의실에서 관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부모 약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아이의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 방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학부모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공주대학교 특수교육 인력양성팀 BK21 기관과의 협력을 통하여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방안에 대해 국내유일의 권위를 가지고 있는 백은희 교수의 강의로 이루어졌다.

과거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해서만 중재하던 행동수정기법과는 다르게 아동의 문제행동이 일어나게 된 원인과 문제행동 이후의 학부모의 반응에 초점을 맞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특수교육관련 전문지식으로 많은 학부모님들의 호응과 특수교사들의 자발적인 연수 참여를 이끌어 냈다는 후문이다.

특히 이론에 치중한 강의가 아닌 부모님들이 장애학생을 키우면서 실제적으로 느끼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토의하고 그 해결방법을 모색해보는 워크숍형식의 강의를 통해 매우 실질적이고 현장에서의 적용이 유용한 시간이었다고 학부모들은 입을 모았다.

박승규 교육장은 “최근 방학을 앞두고 장애학생을 둔 부모들이 아이들과 하루 종일 있으면서 겪을 양육에 대한 부담감이 큰 것으로 안다.”며 “우리 교육지원청은 계절학교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학생의 교육을 책임지는 것은 물론 아이들이 귀가해서도 양질의 특수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부모님들도 교사 못지않은 준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