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관 균형발전 위해 주미동에 지어야
노인복지관 균형발전 위해 주미동에 지어야
  • 제미영 기자
  • 승인 2010.11.16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의회 의원총회가 16일 오전 10시30분부터 특별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서 공주시 노인복지관을 건립하기 위해 토지 및 건물 등의 공유재산을 취득하고자 공주시가 제출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한 집행부의 설명을 들은 후 고광철 의장은 "공주시 노인복지관을 주미동이나 태봉동 쪽에 지어야 공주시가 균형발전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공주시는 공주시 반죽동 238-1번지 토지 1,788.2㎡와 건물 1통 789.12㎡를 6억9300여 만원에 매입하여 지역 노인 어르신들의 교양, 취미생활 및 사회참여활동 등에 대한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과 소득보장, 재가복지 그 밖의 노인의 복지증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공주시 노인복지관을 건립 할 계획이었다.

▲ 의원총회 장면

그러나 고광철 의장은 "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이 어차피 버스로 왕래할텐데 구태여 비싸게 땅을 사서 시내에 지을 필요가 있냐"고 반문하며 "반죽동에 지으면 주차할 곳도 마땅치 않고 복잡하니 비교적 땅값이 싼 주미동이나 태봉동 쪽에 건립하면 더 넓게 지을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주미동이나 태봉동 쪽에 노인복지관을 건립해야 공동화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며 "반죽동 238-1번지에 노인복지관 건립하는 것을 재검토 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담당자는 "노인 어르신들어 대부분 걸어서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아 노인들의 접근성 등을 고려해 현재 반죽동에 위치를 정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외에도 공주시는 정안면 월산리 393번지외 3필지, 토지 10,978㎡, 건물 1,468.09㎡를 매입하여 외지인들이 찾아와서 체류하며 여러 가지 농촌지역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돈을 쓰고 갈 수 있는 시설을 건립할 계획에 있다.

박기영 의원은 "토지 매입비 외에 시설비로 추가비용이 많이 들것으로 예상되는데 어마어마한 예산을 소요하여 시설을 만들어 놓고 효과를 거둘 수 있을 지 염려스럽다"며 "그 시설이 천덕꾸러기가 되면 땅을 매입하지 않느니만 못하니 신중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이창선 의원은 "오래전에 취득한 공유재산이 공시지가가 떨어져 손실을 가져올 수 있으니 정확히 따져서 매입해야한다"고 강조하며 "공주시에서 필요 없는 땅을 샀다는 민원이 있어 행정감사 시 증인을 세워 따져물을 생각"이라며 "앞으로 공주시는 필요성을 따져 꼭 취득해야만 하는 땅만 매입하라"고 당부했다.

2010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과 2011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은 11월 23일 행정복지위원회에서 심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