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영 의원, 시정질의 및 답변
박기영 의원, 시정질의 및 답변
  • 제미영 기자
  • 승인 2010.10.27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기영 의원이 시정 질의를 하는 장면

△ 최근 3년간 기업유치가 30%를 밑돌고 인구유입 또한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며 향후 특단의 대책은 있나?

또, 투자유치촉진조례 보조금 정액 규정이 규모가 큰 기업을 유치하는데 어려움은 없는지. 있다면 조례를 제정해 더 적극적으로 기업을 유치할 의향은 없는가?

=공주시장: 기업유치는 선거 공약으로 내세우고 지난 4년간 추진해 왔다.

공주시 미래에 대해 두 가지 발전 축을 갖고 있다.

하나는 공주가 인구는 줄고 있고 생산기반시설 또한 취약하다. 농업과 문화.관광산업, 교육산업 뿐이다. 유산으로 물려받은 좋은 환경, 농촌, 역사.문화를 활성화시켜 문화.관광을 어떻게 발전해 나가는가 하는 문제다.

또, 기업도시와 관련해서는 작년을 기점으로 공주시가 사통팔달의 교통여건을 갖게 됐고 주변의 천안, 아산, 당진, 세종시, 대덕테크노벨리 등의 산업도시가 많이 있어 협력기업이나 기업을 유치하면 산업협력 도시나 기업도시로 만들어 갈 수 있다.

지난 3년간 기업유치 목표 60개 중 10월 말 현재 110개 기업을 유치하며 2,500여명의 고용창출과 약 4,800억 원의 투자효과로 직.간접적인 우리시 지역경제에 기여한 것으로 판단된다.

앞으로도 산업단지로 집중화하면 기반기업도시로 면모를 갖출 것이다.

두 번 째는 우리가 갖고 있는 자원을 3차 산업인 문화.관광.레저 시설을 강화하기 위해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 5도2촌 주말도시다. 이는 공주시 30개 시골마을을 개발한다는 뜻이 아니다.

주말에 도시민들 이끌기 위해서는 역사.문화.유적이 필요하며 공연예술, 먹거리, 잘거리, 체험거리, 농촌 관광이 필요하고 놀이할 수 있는 등산, 낚시 등 각종 레저시설이 필요해 이 모든 것을 한데 모은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말이면 도시민들이 공주를 찾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30개 마을에 대해 3년간 투자해왔고 해마다 평가하는데 7~8개 마을은 연 3,4000만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는 반면, 5~10개 마을은 투자를 했어도 전혀 발전가능성 없다. 그러한 마을에 대해 과감하게 털어내고 집중화시켜 20~25개 마을은 항시 주말마다 도시민이 찾을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해나가자고 하고 있다.

시가 추진하는 것은 기업, 산업단지를 조성해 기업을 유치하고 대도시 주말인구를 우리지역에 유치해 돈을 쓰게 하고, 관광산업과 기업이 조화를 이루게 맞춰서 발전시키겠다는 것이 기본 틀이다.

추가적인 좋은 아이디어나 의견이 있으면 항시 말해 달라.

 

△ 기업도시, 주말도시 육성을 해 공주시의 중.장기 마스터플랜은?

=기업도시육성을 위해서는 투자유치 설명회 등 전략적 기업유치활동 전개 및 홍보활동 강화, 저렴하고 특색있는 산업(농공)단지 조성으로 산업용지을 적기에 공급하고 투자기업에 자금을 지원, 기업애로 해소로 기업하기 좋은 여건 조성에 역점을 두어 추진하겠다.

또한 주말도시 육성을 위해서는 도.농간 교류인구의 증가로 지역활성화를 추구하는 시정이 미래 성장 동력원으로서 필요한 시기다.

공주 5도2촌 알밤특구 사업의 일환으로 시범마을을 거점으로 농촌체험관광 확대, 주말도시 명소화사업, 밤 생산기반 조성, 공주밤 유통망 확대 등으로 활력이 넘치는 도농교류와 함께 지역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산업으로 육성하여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겠다.

 

△홈페이지에 건의되는 민원중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에 관한 내용 중 빈도와 민원 중 가장불편을 호소하는 부분은 무엇이며 시내 중요 시내버스 승강장에 버스 도착예정시간 등을 알 수 잇는 버스정보시스템(BIS)도입의향은 없는가? 또,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철저한 친절교육과 지도점검이 필요한데 이에 대한 공주시의 계획은?

=홈페이지 건의 민원 중 시내버스에 관한 내용이 3%정도이며 운수종사자의 불친절이 가장 많다.

BIS는 운행중인 시내버스의 실시간 위치, 운행상태 등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버스운전자, 승객, 정류장에 버스의 정보사항을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정시운행 서비스 및 승객이 실시간 교통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편리한 체계다.

공주시 승강장 710개소 중 동지역 정류장 50개소만 설치하더라도 단말기 설치와 센터구축 및 설치장치 등 37억 원이 소요되며 유지관리 비용도 만만치 않다,

또한 인구감소와 더불어 자가용이 증가하고 시내버스 이용객이 계속 감소하여 시민교통에서 재정작자를 호소하며 버스노선 조정과 재정지원금 증액을 요구하고 있어 2011년 시내버스 운영체계개선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고자하는바 용역 시 BIS도입여부를 함께 검토할 계획이다.

 

△공주시 초.중등교육기관의 실태와 교육(실력)평가 수준은? 또 유아 및 초등학교 과정에 있어서 어느 분야에 어떤 내용의 투자를 하며 또한 교육인프라 구축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공주교육지원청 자료 결과에 따르면 공주시 초.중등교육기관의 교육(실력)평가수준은 2009학년도 충청남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충남도 평균보다 훤씬 상위권에 있는 우수지역으로 평가받고 2010년 충남교육청에서 지역교육청 평가결과 공주교육지원청이 도내 1위로 공주지역 초.중등교육기관의 교육(실력)평가 수준이 아주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초.중등학교 및 교육지원청에서는 학교신장증진을 위한 사업으로 방과 후 영어학교 운영 지원, 원어민교사배치 지원, 해외인턴십 원어민교사 배치 지원, 교육복지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학교시설개선사업으로는 다목적강당 및 급식실, 기숙사 등 교육여건을 위한 시설개선사업에 대응투자 30%수준으로 교육에 소요되는 경비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하드웨어적인 교육시설개선사업보다는 공교율 활성화와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방과후학교 지원 및 영어실력향상과 창의 인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지원을 지속적으로 할 계획이다.

 

△금강둔치공원의 이용도와 추가 설치계획은 있는가? 또한 강남지역 웅진동 고마나루 일대의 체육공원 조성계획은 무엇이며 금강살리기사업 7공구 인근지역에 생태하천이 조성될 예정인데 일부를 금강둔치공원과 같이 조성되도록 해당부서에 강력 건의 관철시킬 계획은 없는지?

=금강둔치공원 이용도는 성수기 여름철 1일평균 2,000명 이상의 시민들이 체육시설을 이용하고 있으며 추가설치에 대해서는 금강살리기 사업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시민들의 주된 민원사항인 체력단련기구 추가 설치에 대하여는 2011년 본 예산에 5종세트 2개소를 설치할 수 있도록 예산을 요구하겠다.

웅진동 고마나루 일대의 체육공원 조성에 대하여는 금강살리기사업의 일환으로 고마나루 웅진문화공원 조성계획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