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건축물 지붕에서 태양전기 생산한다
충남도, 건축물 지붕에서 태양전기 생산한다
  • 백제뉴스
  • 승인 2010.08.24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가 2012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정책을 선도해나가기 위해 공공 및 민간건물을 활용한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 친환경에너지 생산에 적극 나선다.

 도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국가비전 달성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한 방안으로 민간 자본을 유치하여 도내 공공 및 민간건물 지붕에 최고의 청정에너지인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동 사업은 소요 전액 민간 자본으로 추진되며 도는 수요처를 발굴하고 현장조사, 발전 허가 등 행정적 절차를 이행하게 되고 민간업체가 이를 설치‧운영하게 된다.

 건물옥상과 지붕은 별도의 부지가 필요 없고 유효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 신재생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으로 평가 받고 있어 기존 태양광발전소 건설에 따른 산림훼손 및 난개발로 인한 민원을 해소할 수 있게 되어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금년 내달부터 시범사업으로 당진군 당진화력(석문면 소재)과 쓰레기 매립장(송산면 소재)및, 기타 산업단지(5개소) 內 전기 소비량이 많은 공장 건축물에 설치하여 2,000Kw를 시작으로 2012년까지 15,000Kw의 태양광발전시설을 보급 할 계획이다.

 이는 일반가정 5,000여 세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규모로 한해 총 20,250Mwh의 친환경 전기에너지 생산으로 연간 12억원의 화석연료인 경유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렇게 생산된 전기에너지는 연간 9,000t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게 되어 2013년 온실가스 감축의무국가 지정에 대비한 능동적 대응으로 평가 하고 있으며, 또한 130만 그루 나무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를 발생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도 관계자는 “건축물을 활용한 태양광발전시설의 보급과 지열, 바이오에너지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 확대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중장기 보급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히고,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현재 0.2%에서 1%로 높이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정부의 저탄소 녹색정책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